Notice: Use of undefined constant aid - assumed 'aid' in /home/newscn/public_html/print.php on line 10

Notice: Use of undefined constant aid - assumed 'aid' in /home/newscn/public_html/print.php on line 18
AI 호남뉴스 - 미래를 여는 뉴스24 기사 프린트
나주소방서, ‘심장 안전도시 만들기’ 본격 시동
박인석 기자 aihnnews@kakao.com
2026년 02월 12일(목) 11:25
나주소방서, ‘심장 안전도시 만들기’ 본격 시동
[AI 호남뉴스]나주소방서에는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심장 안전도시 만들기'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나주소방서는 11일 3층 소회의실에서 전남소방본부, 의용소방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심장 안전도시 만들기 시범관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하고 나주시 시험운영 계획과 향후 추진 방향을 공유했다.

‘심장 안전도시 만들기’는 26년부터 32년까지 7년간 추진되는 중장기 프로젝트로 심정지 환자 생존율을 매년 2%씩 향상시켜 최종 20%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나주시는 해당 사업의 시범지역으로 선정돼 지역 특성에 맞는 선도적 모델을 구축하게 된다.

사업 초기 단계인 26~27년에는 자동심장충격기 설치 대상지를 선정하고 의용소방대 중심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집중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나주소방서는 관내 70개소에 AED우선 설치 대상지를 조사․선정하고 지역 주민 대상 여건을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의용소방대를 전문강사로 양상해 지역 밀착형 심폐소생술 교육을 상시 운영하고 올해 연간 3만명, 나주시민의 약 25%를 대상으로 CPR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를 통해 심정지 발생 시 시민 스스로가 초기 대응에 나설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중장기적인 사업 운영 성과를 분석해 전남 전 지역으로 확대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된다.

아울러 119신고 단계에서 AED 위치 정보 제공, CPR영상통화 활성화 등 응급대응체계 고도화와 데이터 기반 정책 추진을 통해 심정지 대응의 골든타임을 확보할 계획이다.

신향식 나주서장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관계기관 간 역할을 명확히하고 협력체계를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며“시민 누구나 심폐소생술을 익히고 생명을 살릴수 있는 ‘심장 안전도시 나주’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박인석 기자 aihnnews@kakao.com
이 기사는 AI 호남뉴스 - 미래를 여는 뉴스24 홈페이지(www.newscn.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newscn.kr/article.php?aid=16569874208
프린트 시간 : 2026년 02월 12일 17:02:54